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2D도면작성(AutoCAD) 초급 (5회차)
2D도면작성(AutoCAD) 초급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2D도면작성(AutoCAD) 초급 [모집중]
교육기간 2019-03-25 ~ 2019-05-10
교육시간 19:10~22:10 / 일일3시간 / ( 월 수 금 )
수강료 304,520
정부지원금 304,520
본인부담금
교육장소 503호
교사명 이재한
모집인원 12명
과정소개
2D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업환경에 맞도록 설정할 수 있고, 도면영역의 크기 및 도면층을 설정하고 작업확경에 적합한 템플릿을 제작하여 도면의 형식을 균일화 시킬 수 있으며 도형작도 명령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도면요소들을 작도 및 수정할 수 있고, 도면요소의 투상 및 치수 등 관련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요구되는 데이터 형식에 맞도록 저장하거나 출력할수 있는 실력 배양 할 수 있다.
* 해당 직종의 기초 학습이 부족한 근로자가 직무변경이나 이직, 업무추가 등의 이유로 본 과정에서 다루는 2D도면작성 역량이 필요한 경우, 본 과정을 통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지원자격
- 건축, 실내건축 설계분야로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신입 엔지니어
- 설계분야로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신입 엔지니어
-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려 하는 엔지니어
교육비/환급금액
- 내일배움카드를 통한 100% 무료교육

교육내용
- CAD의 핵심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확정된 기획설계도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계획된 공간에 적합한 형태와 마감재, 시공방법 등을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프로세스별 상황에 부합하도록 설계도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설계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수립된 계획안에 대한 형태와 마감재, 시공방법등을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프로세스 별 상황에 부합하도록 설계도서를 작성하고 AutoCAD을 활용한 기본명령 및 도면작업 능력을 익힌다.
- 도면을 해석하고 컴퓨터 및 CA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력, 편집, 수정 등의 작업을 거쳐 설계도면의 제작 및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익힌다.

교육목표
-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구상하거나 구체화한 결과물을 Auto CAD를 활용하여 2D와 3D 제작하여 구현하는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하는 도면들을 관리하는 방법의 활용성을 습득하여 도면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의 인력을 양성한다. 2차원 평면에서 벗어나 3D 모델링의 시각화에 대한 이해와 기능을 습득하여 도면 편집 및 리터치능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직을 원하는 훈련생을 위해 자격증취득이 가능한 훈련과정으로 비전공자나 실무가 부족한 훈련생에게 도면의 이해 및 도면작성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 형상, 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하는 업무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 하여 투상도 작성을 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건축산업기사/기사, 실내건축기능사/산업기사/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ATC 일반기계산업기사・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방법]
1. 온라인신청 / 전화신청(1600-2923)
2. 상담(내방 / 전화)
3. 교육참여 적합여부 심의 후 결정

[제출서류]
1. 증명사진(반명함판)
2. 내일배움카드 사본(앞, 뒷면)
과정의 강점
* 전 산업분야에 걸쳐 CAD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2차원 기계설계 소프트웨어인 CAD를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기계설계에 대한 기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해당 직종의 기초 학습이 부족한 근로자가 직무변경이나 이직, 업무추가 등의 이유로 본 과정에서 다루는 2D도면작성 역량이 필요한 경우, 본 과정을 통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편성 하였으며, 학습모듈을 활용한 모듈식 교육을 진행한다.
- 기존 수작업을 대신하는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캐드 활용법을 익혀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당 직무능력향상 및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중심과정으로 진행한다.

♠ 직업능력개발훈련 2017년 우수훈련기관
-2014년부터 우수직종 우수훈련기관 선정
-2017년 훈련기관역량평가 3년 인증
♠ 전문화된 인적요소(교·강사)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훈련교사 기준으로 실무와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관련분야 전문 교·강사 확보
-정기 강사 강의평가 및 훈련생만족도를 기준으로 한 교·강사 관리를 통해 훈련생의 교육만족도 관리
♠시설·장비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시설·장비기준으로 훈련시설·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구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및 원활한 교육훈련운영
♠ 훈련생지원
-건의함, 홈페이지 게시판 등 다양한 고충 및 건의사항 수렴창구를 마련하고 조치를 실시
-훈련생 요구·만족도 조사를 통해 훈련과정의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
-훈련과정 수료 후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재직훈련생의 안정적인 직장생활 도모 및 이직을 위한 준비사항에 대한 지원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편성 하였으며, 학습모듈을 활용한 모듈식 교육을 진행한다.
- 기존 수작업을 대신하는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캐드 활용법을 익혀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당 직무능력향상 및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중심과정으로 진행한다.
- 자동차, 항공, 철도차량, 조선등 대부분의 제조업체가 솔리드웍스 System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 3차원 모델과 연계된 도면을 종합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입니다.
- 신규입직자의 경우 도면작성능력, 도면해독능력, 3D 모델링에 관련된 개념이 매우 부족하며 단시간에 학습하게 되면 실무에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임. 본 과정은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하므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 본 훈련과정은 실습위주의 NCS편성과정 이외에 3D프린터, 3D스캐너 과정 학습하므로. 기계직종을 처음 접하는 구직자에게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취업 후 신규입직자로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기계분야 설계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음.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본 교육과정에서는 CAM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기본적인 CAM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
-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보고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서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디자인모델링을 통하여 모델링 데이터검증 및 렌더링을 학습하여 제품모델링 설계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산업디자인의 표현과 스케치, 제품디자인의 랜더링 이미지제작 기능별 다양한 소프트웨어 운영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램소개
CAD
- CAD는 2차원/3차원 디자인, 제도를 위한 CAD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 설계 분야를 컴퓨터의 도움을 얻어 발전시키는 개념으로 설계의 기본개념부터 마무리 단계인 해석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컴퓨터를 활용하여 설계하는 방식이며, 특히 자동적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desing automation의 개념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