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기계설계 및 CAM활용 머시닝센터 실무(3D프린터, 3D스케너) (1회차)
기계설계 및 CAM활용 머시닝센터 실무(3D프린터, 3D스케너)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기계설계 및 CAM활용 머시닝센터 실무(3D프린터, 3D스케너) [모집중]
교육기간 2017-06-14 ~ 2017-11-01
교육시간 09:00~17:40 / 일일8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수강료 3,684,100
정부지원금 3,684,100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416000
교육장소 503호
교사명 곽성언
모집인원 25명
과정소개
[훈련목표]
기업이 신뢰하는 교육품질보증(NCS)기반 인재양성을 위하여 현장중심의 실무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제품의 도면작성 또는 CAD모델과 CAM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기 위하여 각각의 제품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하이브리드방식의 제품 설계기법을 익히고, 제품 개발 방식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최신 트렌드의 설계과 디자인, 가공, 해석 및 제작 보완 기법을 익힌다. 그리고 CAM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고 각종 CNC공작기계에 데이터를 입력, 전송하여 기계부품을 가공, 제작까지한다. 또한 대량 생산 시대에서 소량다품종 시대로 변화하며 제품 생산주기가 짧아짐에 따른 공장자동화를 통해 제품생산주기를 빠르게 하여 이익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는 창조경제에 적합한 인력을 훈련하고 양성한다.

1. 제품모델링설계 분야 취업 및 창업을 목표로 하여 제품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한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형상/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할 수 있으며, 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과 가공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고 제작단계를 고려한 설계가 가능한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3.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4. 요소부품의 요구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재질을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다.

5. CNC밀링(머시닝센터)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할 수 있다.

6.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CAM 시스템에서 CNC밀링(머시닝 센터)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7. 완성된 3D디자인모델링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표현할 수 있다.



[훈련수준]
NCS 3수준(신규입직자 양성과정)



[훈련과정 강점]
과정을 이수 함으로써 제작, 2D/3D 설계 및 디자인, 해석, CAD/CAM, 3D 프린팅, 시제품제작 등을 통하여 기계관련 대부분의 전반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기능과 기술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분야에서도 모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NCS 기반의 현장 실무형 엔지니어가 될 수 있다. 또한 교육 훈련 시 다재다능한 능력 배양을 위하여 설계, 분석, 시제품제작, 수정보완 등의 체계적인 과정으로 교육생들이 다양한 경험과 실무에 꼭 필요한 기능과, 기술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훈련과정을 설계하였다.

1. 신규입직자의 경우 도면작성능력, 도면해독능력, 3D 모델링에 관련된 개념이 매우 부족하며 단시간에 학습하게 되면 실무에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임. 본 과정은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하므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2. 본 훈련과정은 실습위주의 NCS편성과정 이외에 3D프린터, 3D스캐너 과정 학습하므로. 기계직종을 처음 접하는 구직자에게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취업 후 신규입직자로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3. 기계분야 설계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음.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 본 교육과정에서는 CAM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기본적인 CAM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

5.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보고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서를 경험해 볼 수 있다.

6. 디자인모델링을 통하여 모델링 데이터검증 및 렌더링을 학습하여 제품모델링 설계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7. 산업디자인의 표현과 스케치, 제품디자인의 랜더링 이미지제작 기능별 다양한 소프트웨어 운영을 할 수 있다.


지원자격
[선수학습요건]
기계설계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기초부터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교육대상자에 대한 선수학습 여부는 무관하다.

[직무경력요건]
기계요소설계분야의 신규입직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므로 관련 직무 경력을 요구하지 않음.

[기취득자격유무]
기계요소설계분야의 신규입직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므로 기 자격 취득 여부와 무관함.


교육내용
* 도면분석/ 도면검토
* 2D도면작업/ 2D도면관리
* 3D형상모델링 작업/ 3D형상모델링 검토
* 체결요소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 치공구요소설계
* CNC밀링(머시닝센터) 가공 CAM 프로그래밍
* 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
*3D 스케너/ 3D 프린터/ 디자인모델링(포트폴리오)
수료후진로
* 기계설계원/ 제품설계원/ CAD원/ 기술영업
* 3D프린터 관련 업체
* 모델링 전문 업체
관련자격증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 기계설계산업기사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