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게시물 상세내용
솔리드웍스 수료생 창업 성공 인터뷰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1147
작성일 2020-07-01 15:49:53

 

 




 

기계요소설계(드론제작) 및 CAM 양성

(2D CAD, 3D 솔리드웍스) (2회차) 수료생

이*기님께서 정부지원금을 받아

창업을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수료생 : 이*기

기계요소설계(드론제작) 및 CAM 양성(2D CAD, 3D 솔리드웍스) 2회차



Q1. K-스타트업중 어떤 유형으로 신청하셨나요?

이*기님 : "K-스타트업" 정부주도사업 유형으로 2억원 사업지원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디자인 사업으로 지원하여 선정되었고 본인에게 부합하는 사업을 선택하여 참가신청을 하면 됩니다.

Q2. '정부주도형'으로 신청한 이유는?

이*기님 : 신청하려면 개인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다고 하여, 5월 8일에 개인사업자를 내었습니다. 정부주도로 선택한 것은 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우수제품일 경우 정부에서 보증도 해주는 등 혜택이 있습니다.

Q3. 정부주도형안에 신청유형은 어떤게 있나요?

이*기님 : 정부주도형으로 사업을 신청할 때에도 "예비창업/ 중소기업 개업 3년 미만/ 중소기업 개업 7년 미만 등" 대상자 신청유형이 다릅니다. 올해 5월 8일 개인사업자를 내고 개업 3년미만 유형으로 사업을 신청하였습니다.

Q4. 지원금은 보통 어떻게 쓰이고있나요? 최대 얼마까지 지원받나요?

이*기님 : 지원금은 보통 1억5천에서 2억 사이인데, '최대 2억원'입니다. 샘플만드는 단계까지만 2억원 지원금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디자인 외형에 대한 것은 '상표권' 이고 생산 하기 전에는 제품에 대한 '특허권'이 이뤄져야 합니다.

하드웨어,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특허도 제품 생산 전에 먼저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품 카피를 막을 수 있습니다. 특허는 제품 1개당 1,000만원 정도 비용 소요됩니다.

Q5. 정부주도형으로 사업신청 후에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이*기님 : 프로젝트 단계가 진행됩니다. "1)디자인 2)재료선택 3)샘플제작 4) 생산"방식으로 업무가 진행되고 각 단계마다 정부에서 회사를 지정해줍니다.

물론 본인도 정부에서 지정해주는 회사의 대한 분석 및 프리젠테이션도 할 수 있고 정부에서 선정한 회사에 대해 의견 제출 가능합니다.

Q6. 외부 회사는 어떻게 선정되며, 본인이하는 실질적인 일은 무엇인가요?

이*기님 : 본인의 아이디어, 디자인으로 지원금은 받았지만 정부주도형이기 때문에 그 디자인을 실질적으로 작업할 때는 외부의 회사를 정부가 선정하여 디자인 위탁을 합니다. 모든 과정의 위탁 및 발주회사를 정부가 모집합니다. 재료선택시에도 별도의 회사에 발주를 하고, 샘플제작 단계에서도 샘플제작이 가능한 회사를 별도로 선정하여 발주를 합니다.

제가 실질적으로 하는 일은 외부 회사에 발주를 주고 그에 대한 소요비 영수증을 첨부합니다. 모든 과정은 정부의 관리감독을 받게됩니다.

Q7. K-스타트업에 관한 더 많은 내용은 어디에서 알 수 있나요?

이*기님 :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K-스타트업 사이트에 가면 신청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사업이 있고 예비창업자나 창업기업을 위한 창업지원사업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스타트업 자체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이 맞지만, 사이트안에 있는 사업, 프로그램에 따라 주관기관은 다릅니다.

 

앞으로 하시는일 승승장구 하시기

바라며 다양한 정보 직접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번창하세요!

목록보기답글달기수정하기삭제하기